- 중앙처리장치(CPU)는 명령어를 해석하는 컴퓨터의 한 부분이다
- 마이크로프로세서(Microprocessor)는 마이크로 컴퓨터의 한 부분이다
마이크로프로세서 또는 초소형 연산처리장치는 컴퓨터의 중앙처리 장치를 말한다. 기계어 코드를 실행하기 위해 실행과정을 단계별로 나누어 처리를 위한 마이크로 코드를 작성하고, 이 마이크로 코드에 의해 단계적으로 처리하는 논리회로를 말한다.
초기의 마이크로프로세서는 하나의 칩으로 만들어졌으나, 점점 다른 하드웨어 요소들을 집적시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CPU-코어라는 말로 다른 요소들과 구별한다
중앙처리장치가(CPU)가 컴퓨터 전체 시스템의 위치와 입장에서 나온 말이라면, 마이크로프로세서는 동작 방식에서 나온 말로 서로 같은 것이다.
프로세서 또는 CPU는 제어장치, 연산장치, 레지스터 그리고 데이터 버스로 구성된 디지털 시스템의 핵심 부분으로, 프로그램을 기억 장치로부터 읽어 연산 처리, 비교처리, 데이터 전송, 편집, 변환, 테스트와 분기 등의 데이터를 처리하고, 각종 장치를 구동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마이크로프로세서는 1개의 조그마한 IC 칩 속에 CPU의 모든 내용을 내장한 칩을 말한다. 이와 같이 CPU의 모든 내용이 하나의 칩 속에 내장됨으로써 가격이 훨씬 싸고, 부피가 줄어 든다는 장점이 있다.
마이크로프로세서는 가격이 저렴하고 크기가 작아 이전에는 경제성이 없던 구조를 설계 할 수 있도록 해주었고, 컴퓨터 설계 기법에 변혁을 가져왔다.
프로세서
- 컴퓨터 운영을 위해 기본적인 명령어들을 처리하고 반응하기 위한 논리회로이다.
- 보통 소프트웨어의 지시를 읽고 하드웨어의 다른 부분으로 신호를 보내는 제어장치(Control Unit)와 덧셈, 뺄셈 등 사직연산과 AND, OR와 같은 논리연산 등을 담당하는 연산 장치(ALU, Arithmetic Logic Unit)로 구성된다.
- 디바이스가 해야할 일을 총 지휘하는 프로세서를 CPU라고 하며, CPU의 기능을 보조하는 프로세서를 보조프로세서(coprocessor)라고 한다.
부모 프로세스와 자식 프로세스
- 부모 프로세스는 자식 프로세스를 관리하는 프로세스, 자식 프로세스는 부모 프로세스로 부터 관리 당하는 프로세스
Citiation